세계사를 바꾼 12가지 신소재

in sct •  12 days ago  (edited)


ISBN : 9791188850624

오늘 읽어볼 책은 <세계사를 바꾼 12가지 신소재>입니다. 결론부터 말해서, 저자가 말하는 12가지는 금, 도자기, 콜라겐, 철, 종이, 탄산칼슘, 비단, 고무, 자석, 알루미늄, 플라스틱, 실리콘입니다. 저는 직업적인 이유로 재질의 특성과 성질에 대해 많이 알고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소재들 중에 금, 도자기, 철, 종이, 고무, 자석, 알루미늄, 플라스틱, 실리콘은 제가 많이 다루는 소재들이죠.

금은 전기가 가장 잘 통하고, 도자기는 불에 타지 않으며, 철은 모든 금속물의 기본이고, 종이는 포장재의 기본입니다. 고무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해결하는 좋은 재질이며, 자석은 센서 등과 조합을 이룹니다. 알루미늄은 금속임에도 가볍고, 플라스틱 덕분에 모든 물건을 어떤 모양으로든 만들 수 있습니다. 실리콘은 뭐 말 안 해도 잘 아실 것 같네요.

책이 다루는 첫번째 소재는 금입니다. 금은 우리가 너무도 잘 알듯이 화폐의 기본이죠. 그리고 전기가 가장 잘 통하는 금속이기도 합니다. 전기가 잘 통하는 금속은 금 은 동 순이죠. 재밌죠? 금 은 동이라니. ㅎㅎㅎㅎㅎ

철 등은 돌에서 녹여내야 얻을 수 있는 반면 금은 자연에서 순수한 상태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광택이 나기 때문에 발견하기 너무 쉽지요. 이런 이유로 인해 아마도 전 세계의 수많은 민족이 맨 처음 접한 금속이 금이었을 겁니다.

금은 녹슬거나 변하지도 않고 늘 같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어떤 조건에서도 녹슬지 않는 매우 독특한 금속이죠. 투탕카맨의 황금 마스크는 지금도 빛나고 있다니,,, 뭐 말 다했습니다. 그래서 아마 화폐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변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다면, 금의 가장 중요한 용도인 화폐는 어디에서 가장 먼저 시작했을까요? 정설은 기원전 7세기 소아시아 리디아 왕국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금화의 재료는 팍롤로스강에서 채집한 사금이라고 하니 미다스 왕이 금화의 등장에 일조했다곻 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이렇게 인류 역사상 최초의 금화가 탄생한 후에 다양한 금화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가치'가 눈에 보이는 형태로 측정할 수 있게 해준 금화의 탕생으로 인해 경제라는 게 생기게 됩니다. 물물교환에서 측정단위가 생긴 것이죠. 가치를 측정하는 단위가 생기면서 인류는 발전하게 됩니다.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는 소중한 재료여야 하고, 작고 운반하기 쉬우며 오랜 기간 변하지 않아야 가치가 유지되는 화폐가 된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니 이걸 스팀에 적용해보면 스팀의 미래가 밝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누구나 가지고 싶어하는 스팀, 가치가 변하지 않는 스팀, 전송 수수료가 0에 가까운 스팀. 정말 딱 맞는데,,, 오르기만 하면 됩니다. ㅎㅎㅎ

금화는 너무 비싸서 이후로 은화나 동화가 더 일반적으로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금화는 주로 저축용이었다고 하네요. 비트코인이 너무 비싸서 비트코인으로 물건을 사고파는 행위가 거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너무 비싸니까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 수단의 저축 개념으로 변할 것이고, 그보다 가격이 낮은 스팀이 주로 쓰이게 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입니다. 물론 코린이의 느낌이니 절대 믿으면 안됩니다.

이틀 철야에 죽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오늘은 이만 써야겠습니다. ㅠㅠ

--

역시 마지막은 질문이죠? ^^
스팀이 곧 끝내주게 잘나가는 화폐가 되겠지요? ㅎㅎㅎ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kibumh님이 naha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7 SCT)을 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빨리 코인장에 봄날이 와서 스팀도 좀 날아갔으면...ㅎㅎ
이틀 철야라니... 몸생각 하세요!!

당빠 당근이죵~!
두말 말밥이죵~!

스팀은 현재이며 미래입니당~^^ 💙

!shop

항상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앞으로의 스팀 미래 너무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팀 얼른 가즈아

스팀처럼 추가 페이없이 전송이 용이하고, 해당플랫폼을 이용하여 사업을 하는데 적합한 코인은 아마 없지 않을까.
얼른 스팀의 잠재력을 사람들이 알아주었으면 좋겠네요~

비트코인은 금과같다

10년전에 금을 샀어야 했어요 ㅎㅎ

feelsogood.cur님이 naha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 SCT)을 하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금보다 좋은 비트코인

스팀이 가지는 장점이 부각되지 않아 많이 모르는 것이 안타깝네요. 널리 퍼져서 잘 나가는 화폐가 되어야겠죠 ^^

지금 너무 알트코인들 상황이 좋지않아서 잘못하다간 100원밑으로까지 볼 각오하고 있습니다. ㅠㅠ

@naha 님 0.1% zzan 보유자이시므로 프리짠에서 졸업시켜드립니다~^^
짠 임대 회수해주세요~^^

아핫,,, 벌써 0.1%를 모았군요. 그동안 도와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 수고하셨어요.

축하드립니다 ^^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Hi~ naha!
@bluengel has gifted you 1 SHOP!

Currently you have: 4 SHOP

View or Exchange SHOP Please go to steem-engine.com.

Are you bored? Play Rock,Paper,Scissors game with me!

Rock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You win!!!! 你赢了! 给你1枚SHOP币!

Congratulations @naha!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6000 as payout for your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a total payout of 7000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