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드는 생각

in hive-101145 •  8 days ago 

저는 SCT를 대략 1%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조합에 들어가 있지 않아서 소각 보팅도 하지 않습니다. 소각엔 관심 끊은 지 오래 됐습니다. 그러므로 어디에 임대를 해야 할 필요성도 없지요. 제가 스테이크 한 약 6만 SCT는 큐레이션 외에는 딱히 용도가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판에서 SCT를 채굴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SCTM으로 마이닝을 하거나 큐레이션 보상을 받는 것이죠. 그렇다면, 큐레이션 보상이 얼마나 되는지 보면 제가 SCT를 앞으로도 계속 가지고 있어야 할 이유를 찾을 수 있겠더군요.

최근 24시간 동안의 보상 내용입니다. krwp 보상을 제외한 sct 보상은 대략 50개 입니다. 최근 sct 가격이 많이 내려와 있지만, 그래도 개당 100원으로 잡아보면 5천원이 1일 수익이 됩니다. 한 달에 대략 15만 원의 수익이 생기는 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생각해야 할 게 있습니다. 유통량이 계속 늘어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스테이크를 해줘야 한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수익을 전부 스테이크 한다면 사실상 수익은 없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수익은 내 통장에 현금이 들어왔을 때를 말하는 것이니까요.

krwp 리워드는 1일 대략 15개가 되는군요. 긍정적으로 계산해도 1.5만원입니다. krwp가 더 효자노릇을 하고 있군요. 하지만 스팀 가격이 오른다면 sct도 효자 노릇을 할 것입니다. 스팀이 천원 간다는 가정하에, sct가 500원만 해줘도 하루 2.5만원의 수익을 가져다 줍니다. 이 역시 매일 스테이크를 해야 한다는 건 마찬가지라서 2.5만원을 실제 수익으로 보려면 반감기를 한 번 더 해주는 내년 이맘때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반감기를 한 번 더 하게 되면 sct의 발행량이 매우 줄어들기 때문에 sct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아직 1년은 남았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sct를 가지고 있어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는 요즘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sct를 가지고 있어야 할 매력은 과연 무엇일까. 언제쯤 스팀이 오르고 사람들이 다시 돌아올까. 언제쯤 재활성화가 될까...

스파도 비슷하게 접근해보니, 스팀을 스파로 가지고 있어야 할 이유가 뭘까 생각이 들더군요. 대략 2만 스파를 거래소에 가지고 있었더라면, 우선은 하이브를 2만 개 받았을 겁니다. 200원에 팔아치웠다면 4백만 원의 수익이 발생했을 것이고, 500원에 팔았다면 대략 천만 원의 수익이 발생했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0원의 수익을 냈죠. 에어드랍 제외되어서.

이것 말고도, 엊그제 펌핑될 때 400원에 팔았다가 300원에 샀어도 수량 늘리기에 성공했을 겁니다. 물론 모든 거래가 항상 운이 따라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량이 줄었을 수도 있죠. 저는 전문가가 아니니까요. 그렇다고 쳐도, 스팀을 스파로 가지고 있어야 할 매력이 무엇일지 고민해보게 됐습니다.

sct를 스테이크 하고 있어야 할 매력은 뭘까? 스팀을 스파로 가지고 있어야 할 매력은 뭘까? 요즘은 마땅한 프로젝트도 없어서 임대를 줄 곳도 딱히 마땅치 않습니다. sct와 스팀의 스테이크. 큐레이션 수익을 가져다 주긴 합니다. 그리고 제 이웃들에게 보팅도 작게나마 해드릴 수 있죠. 다양한 고민을 해봅니다.

krwp의 경우 스팀 보팅이 끝났습니다. sct 보팅도 반으로 줄었죠. 여러가지로 머리가 복잡합니다. 빨리 SMT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빨리 SMT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러게 말입니다.;;

어서... 빨리... ㅠㅠ

큐레이션 리워드로 하루 50sct... 후덜덜하네요! 1%의 위력이 장난 아니군요^^

50SCT면 많은 양이군요. ^^

일 수익이 괜찮으신데요 ^^
더 올라서 더 좋은 수익으로~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이정도면 괜찮은 양인가요? ㅎㅎㅎ

@naha transfered 3 KRWP to @krwp.burn. voting percent : 90.57%, voting power : 1824, voting power : 1789132.77, SBD KRW : 1221.99.

누구의 아이디어 인지는 모르지만 KRWP소각 보팅으로 혜택을 누리고 있
습니다.^^
SCT보팅은 줄어들었어도 그만큼 안정적인 성장을 할수 있는 배경이 될듯합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분명 SMT를 앞당기는 길이기도 하구요

krwp 빅홀더 입장에선 수익이 사라진 거지만, 모두에 입장에선 좋은 거군요. ㅎㅎㅎ